판토텐산 효능 기대 BEST 3
이 글은 판토텐산에 관한 내용입니다. 탈모, 여드름 그리고 스트레스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탈모나 피부 트러블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니시죠? 저도 할아버지, 아버지가 탈모가 있어 걱정을 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 마음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모발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상세히 담았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판토텐산 효능 |
1.비타민B5
서로 이름이 달라서 헷갈리셨나요? 사실 두 이름은 같습니다. 비타민B 복합체는 8가지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비타민B5이며 또 다른 이름은 판토텐산입니다.
비타민B 복합체는 면역력, 신경계, 피부, 근육,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그중 비타민B5는 단백질과 에너지 합성, 탈모, 피부 개선에 효과가 있어 건강 영양제, 다이어트 보조제, 탈모 영양제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2.음식
어떤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을까요? 연구에 따르면 거의 대부분의 식물성, 동물성 식품에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균형 잡힌 식사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보세요.
- 달걀노른자, 우유, 치즈
- 빵, 시리얼, 통곡물
- 콩류, 견과류
- 효모, 버섯류
- 붉은 살코기, 장어, 전복
- 당근, 오이, 브로콜리, 토마토, 아보카도, 콜리플라워 등 채소와 과일
3.효능
식약처에서는 판토텐산의 기능성을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성분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발에 영양소를 공급하는 기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부족한 영양소 섭취와 에너지 생성 그리고 피로회복을 위한 영양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탈모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카락이 빠져있고, 머리를 감거나 샤워를 하면 수챗구멍에 아까운 머리카락이 한 움큼 빠져있던 경험이 있으시죠?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는 노화도 있지만 DHT 호르몬, 유전, 후천적인 원인이 대부분입니다.
탈모가 진행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는 스트레스 등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모근(머리카락의 뿌리)이 얇아지면서 모낭(머리카락의 주머니)에서 머리카락이 힘없이 빠지는 것입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머리카락이 잘 자라고 모근을 굵게 만들 수만 있다면 풍성한 머리카락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인데요.
처음 1~2개월 정도 섭취했을 때는 머리카락이 두꺼워지면서 뻣뻣해졌다는 것을 경험하게 되며, 3개월이 넘어가면서 머리에 빈 곳이 줄어들며 머리카락의 밀도가 높아진 경험을 했다는 후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자라는 속도는 하루에 약 0.3mm~0.5mm이며 한 달에 약 1cm~1.5cm 정도 자라게 되는데요.
머리카락을 만드는 데 필요한 성분인 단백질과 콜라겐을 생성할 때 도움을 주기 때문에 효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3개월 정도 섭취하세요.
여드름
얼굴 위에 올라온 빨간 여드름 때문에 고민한 경험이 있으시죠? 저도 노랗게 익은 여드름 때문에 수년간 고생한 경험이 있어 충분히 이해합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는 더 치명적인데요. 화장으로 완벽하게 가려지지 않거나, 넓어진 모공이 드러나서 신경 쓰이기도 합니다.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이유는 모공과 피지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피지는 피부에서 나오는 기름이며 흔히 개기름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피지는 피부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지만, 모공이 넓어져서 노폐물이 쌓이거나 피지가 적절하게 배출되지 못하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판토텐산은 지방을 분해하여 매끄럽고 깔끔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이야기 잘 알고 계시죠? 스트레스를 받으면 생기는 대표적인 증상은 위에서 살펴본 탈모와 피부 트러블이 빠질 수 없습니다.
판토텐산은 비타민C와 함께 항스트레스 비타민이라고 불립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코르티솔 분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완화로 안정적인 정신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만으로도 정상적인 호르몬 순환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탈모나 피부 트러블 그리고 건강한 마음에 도움을 받아보세요.
4.하루 권장량
효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식약처의 판토텐산 하루 권장량은 1.5mg~200mg입니다. 성인의 일반적인 경우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약 5mg 정도 섭취해도 된다고 합니다.
불균형한 식습관, 과도한 음주 습관이 있는 경우 영양소 결핍 등으로 인한 피부 질환, 신경계 질환, 면역력 저하, 체중 감소, 탈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충분히 섭취할 수 있지만 식단 관리가 번거로우시다면 영양제로 간편하게 섭취하세요.
5.복용법
언제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판토텐산은 비타민 B5이며 비타민C와 같은 성질인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권장량보다 많이 섭취해도 소변과 함께 노랗게 배출되기 때문에 섭취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공복에 섭취할 경우 위를 자극하여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식사 후에 드세요.
6.영양제 추천
비오틴
비오틴은 탈모 영양제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성분인데요. 비오틴은 비타민B7이며 판토텐산(비타민B5)과 함께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그러나 비오틴만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판토텐산의 흡수 저하와 결핍이 발생하여 여드름과 피지 과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에 필요한 단백질과 콜라겐 생성으로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 비오틴을 함께 섭취하세요.
맥주효모
맥주효모는 맥주에서 얻은 성분이며 머리카락의 성분인 단백질뿐만 아니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맥주효모는 모낭으로 가는 혈류와 영양소 공급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건강한 모발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탈모 영양제를 선택하신다면 맥주효모가 들어있는 제품을 섭취하세요.
7.정리
판토텐산이란 무엇인가요?
판토텐산은 비타민 B5와 이름이 같으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판토텐산은 무슨 효능이 있나요?
모발에 영양소를 원활하게 공급하여 탈모에 이점이 있습니다. 얼굴의 피지 같은 지방을 분해하여 피부 트러블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분비하여 정상적인 호르몬 순환 유지에 이점이 있습니다.
판토텐산은 어떤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나요?
달걀노른자, 우유, 치즈, 빵, 시리얼, 통곡물, 콩류, 견과류, 효모, 버섯류, 붉은 살코기, 장어, 전복, 당근, 오이, 브로콜리, 토마토, 아보카도, 콜리플라워 등 식물성, 동물성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판토텐산 하루 권장량은 얼마나 되나요?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일일 섭취량은 1.5mg~200mg입니다. 비타민C처럼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흡수되고 남은 영양분은 몸에 쌓이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참고문헌
- Arakelyan, Hayk S. “Water-Soluble Vitamins -1.Vitamin B5 (Pantothenic Acid.” Water-soluble Vitamins -1.Vitamin B5 (Pantothenic Acid (2021): n. pag. Print.
- Shin JY, Kim J, Choi YH, Kang NG, Lee S. Dexpanthenol Promotes Cell Growth by Preventing Cell Senescence and Apoptosis in Cultured Human Hair Follicle Cells. Curr Issues Mol Biol. 2021 Sep 28;43(3):1361-1373. doi: 10.3390/cimb43030097. PMID: 34698060; PMCID: PMC8929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