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잎 추출물 징코빌로바 효능 스트레스 받는 분이라면...
이 글은 은행잎 추출물에 관한 내용입니다. 성분과 뜻, 3가지 효능과 영양제 추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까 전에 있었던 일들을 지금 떠올려볼 수 있나요? 간혹 스마트폰을 어디에 두었는지 깜빡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으셨죠? 이럴 때마다 혹시라도 내게 병이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되고는 합니다.
두뇌를 많이 써야 하는 수험생과 직장인, 평소 저림이 있는 분, 연세가 늘어가는 부모님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상세히 담았습니다.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소중한 일상을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 |
은행잎 추출물 효능 |
1.무엇인가요?
은행나무의 학명은 Ginkgo biloba(징코빌로바, Ginko biloba)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로수로 많이 심어져 있어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으며, 여름에 푸른 초록 잎을 보면 싱그러운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잎이 노랗게 익어 떨어지기 시작하면 벌써 가을이 온 것 같은 묘한 기분이 들기도 하는데요. 가을에는 풍경이 장관을 이루기 때문에 축제가 열리고는 합니다.
열매는 버터 꼬치구이, 닭백숙, 영양밥 등 별미로 맛있게 즐기기도 하며, 한방에서는 약재로 활용했다고도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은행잎은 무슨 효능이 있는 것일까요?
성분
플라보놀 배당체
은행나무(Ginko biloba)의 잎 추출물 성분은 플라보놀 배당체(flavonol glycoside)라고 부릅니다. 노랗게 변한 낙엽에서도 얻을 수 있지만, 초록색의 푸른 잎에서 많이 얻을 수 있는 성분입니다.
플라보놀이란 식물에서 얻은 5000가지가 넘는 천연 성분 중 하나이며, 식물의 색소를 통틀어 말하기도 합니다. 블루베리가 보라색으로 보이게 하며 항암 효능이 있는 안토시아닌, 체지방 감소 효능이 있는 녹차의 카테킨도 그중 하나입니다.
배당체란 섭취했을 때 소화 및 효소분해 과정에서 활성화되어 효과가 생기는 것을 말하며, 당분에 해당하는 부분이 분해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식물에서 얻은 천연 성분을 섭취했을 때 어떠한 효능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쉽겠습니다.
2.효능
기억력과 혈행 개선에 효능이 있다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은행잎 추출물 플라보놀 배당체의 기능성에 대해 기억력 개선,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활성산소 안정 및 항산화
기억력 개선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면 불안함을 느껴서 자꾸 반복 확인하지 않아도 되고, 깜빡하는 횟수가 줄어들어 삶의 질을 회복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공부나 업무를 수행할 때도 능률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건망증이 생기는 원인은 스트레스, 우울감, 집중력 및 의욕 저하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활동을 단순하게 만들기 때문에 자극이 부족해지고 자꾸 쉬고 싶은 생각이 들게 만들기도 합니다.
뇌신경 세포막을 보호하고 뇌 기능 개선을 돕는 레시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기억력 개선에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노화 개선
우리가 호흡을 하며 마신 산소는 몸에서 활성산소가 되어 세포들을 공격하는데요. 세포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만들어서 노화 및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항산화 효능이 있는 징코라이드,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활성산소 안정화를 도와 노화 및 항산화 효능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다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달콤한 음식,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배달음식 및 회식과 모임,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여 점점 좁아지는데요. 혈압이 높아지면 심근경색, 뇌경색 등 심혈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뇌 혈류 개선에 유의미한 결과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징코플라본 성분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 주며, 혈액이 정상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하루 권장량
기억력과 혈액순환에서 효능이 나타날 수 있다면 하루에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요? 우리나라 식약처 권장 일일 섭취량은 은행잎 추출물 플라보놀 배당체로서 28~36mg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영양제로 섭취 시 효능을 기대하려면 함량을 확인하세요.
영양제 추천
혈중 중성 지방, 혈행 개선 및 눈 건강에는 오메가3를 섭취하시고, 갱년기 개선 및 항산화, 혈행 개선에는 피크노제놀(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을 섭취하세요.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연세에서는 자주 잊어버리거나 판단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인지능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포스파티딜세린을 선택하세요.
높은 혈압 때문에 고생하고 계신다면 고혈압 개선에 효능이 있는 코엔자임Q10, 콜레스테롤 개선에 효능이 있는 홍국 추출물을 선택하시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바나바잎 추출물을 선택하세요.
세포와 혈액 생성을 돕는 엽산, 세포 분열을 돕는 아연 그리고 항산화를 돕는 비타민E, 비타민C, 셀레늄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선택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4.부작용
걱정되는 부분은 섭취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문제없이 섭취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은데요. 먼저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혈액을 잘 흐르게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수술 전후로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항응고제 성분의 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다 복용,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메스꺼움,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같은 플라보놀 계열의 안토시아닌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항암에 도움이 되는 것처럼, 플라보놀 장기 복용에서 심각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을 만큼 안전한 성분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5.정리
징코빌로바란 무엇인가요?
은행나무의 학명을 Ginkgo biloba라고 부릅니다.
징코빌로바는 어떤 효능이 있나요?
은행잎 추출물에서는 플라보놀 배당체 성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식약처에서는 기능성에 대해 기억력 개선,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징코빌로바 하루 권장량은 얼마인가요?
식약처 일일 섭취량은 은행잎 추출물 플라보놀 배당체로서 28~36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징코빌로바 부작용과 주의할 점이 있나요?
일부 연구에 따르면 장기 복용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을 만큼 안전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혈액을 잘 흐르게 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수술 전후에 주의해야 하며, 항응고제 성분의 약을 복용할 때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과다 복용, 알레르기의 경우 메스꺼움,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은행잎 추출물을 섭취하면 좋은 사람은 누구인가요?
공부하는 학생, 직장인, 자꾸 깜빡하는 경우,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섭취하면 이점이 있습니다.
참고문헌
- Hashiguchi M, Ohta Y, Shimizu M, Maruyama J, Mochizuki M. Meta-analysis of the efficacy and safety of Ginkgo biloba extract for the treatment of dementia. J Pharm Health Care Sci. 2015 Apr 10;1:14. doi: 10.1186/s40780-015-0014-7. PMID: 26819725; PMCID: PMC4729005.
- Mashayekh A, Pham DL, Yousem DM, Dizon M, Barker PB, Lin DD. Effects of Ginkgo biloba on cerebral blood flow assessed by quantitative MR perfusion imaging: a pilot study. Neuroradiology. 2011 Mar;53(3):185-91. doi: 10.1007/s00234-010-0790-6. PMID: 21061003; PMCID: PMC3163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