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바이오틱스 유산균 사균체 효능, 생균 VS 사균

이 글은 파라바이오틱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유산균 사균체 뜻과 효능, 생균과 사균 비교, 먹는 방법과 유산균 추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산균을 먹으면 안 되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불안하시죠? 생균과 달리 미생물의 영향을 받지 않아 안전한 유산균이 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기만 해도 유산균을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섭취하고 장내 환경을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파라바이오틱스를 섭취하고 장내 환경이 개선된 남자의 장기
파라바이오틱스 유산균 사균체 효능


1.무엇인가요?

유산균을 섭취했는데 오히려 배가 아프거나 가스가 차고 혹은 설사를 했던 경험이 있으셨죠? 이 증상은 생균 섭취 시 부작용으로 의심할 수 있는데요.

생균은 장내 미생물에 영향을 끼쳐서 이상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작용 없는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파라바이오틱스(Parabiotics)란 5세대 유산균이자 유익균 사균체를 말합니다. 유산균 사균체란, 건강에 이점이 있는 유익균(프로바이오틱스)을 배양한 후 열건조 등을 통해 얻은 불활성화 미생물(사균, 죽어있는 유산균)을 말합니다.

유산균 활용 관점에서 보았을 때 4세대 유산균인 포스트바이오틱스에 포함되어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2.효능

생균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생균)는 살아있는 균이며, 섭취했을 때 장의 벽에 달라붙어서 정착하고 유해균을 억제합니다.

그러나 소화 과정에서 위산, 담즙산에 의해 살아있는 균이 일부 죽게 되며, 살아서 장까지 도착하는 유익균은 적은 경우 약 10% 밖에 남지 않는데요.

장내 환경 개선을 위해서 유익균의 증식 및 유해균 억제를 돕는 프리바이오틱스(유산균의 먹이)를 함께 섭취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균체

파라바이오틱스는 죽은 사균체라고 하는데 효능이 있는 것일까요? 유산균 사균체란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과 효능은 그대로 가지고 있지만 움직임은 없는 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 과정에서 위산, 담즙산의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장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장내 환경 개선의 효과도 생균에 비해 빠릅니다.

그러나 장의 벽에 달라붙는 정착력이 뛰어나지 않기 때문에 장에서의 역할을 다 마치면 배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균 vs 생균,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은 우리가 섭취했을 때 건강에 이점이 있는 미생물입니다. 사균은 유산균에서 얻은 성분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장내 환경 개선에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생균이 장의 벽에 달라붙어서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를 도와 장내 환경 개선을 돕는다면, 사균을 섭취하면 장을 통해 흡수가 되며, 외부 세균 및 유해균을 먹으면서 빠르게 장내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사균은 프리바이오틱스처럼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유익균 증식을 돕기도 하는데요. 결국 어떤 균이 더 좋다고 쉽게 꼽을 수는 없겠지만, 사균과 생균의 장점이 합쳐지면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3.먹는 방법

파라바이오틱스를 어떻게 섭취하면 도움이 될까요? 사균체는 열건조를 통해 얻는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열과 습도에 강하여 보관이 쉽고 섭취도 간편한데요.

분말 형태의 경우 식전 식후 상관없이 충분한 물과 함께 편하게 섭취하시고 샐러드, 요거트 등과 함께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4.부작용

생균은 면역력이 낮은 환자 혹은 유해균의 비율이 높은 경우 복통,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사균은 죽어있는 균이므로 미생물로 인한 부작용 반응이 없다고 연구되고 있으며, 생균과 다르게 고용량으로 장기 복용했을 때에도 안전합니다.

유산균 추천

효능을 느끼기 위해 제대로 된 파라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요? 먼저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애시도필러스, 카제이, 루테리, 페칼리스 사균체가 들어있는지 확인하신 후, 김치 유래 유산균, 모유 유래 유산균 등 19종 유산균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유익균의 이로운 성분만 추출한 유산균 대사산물(유산균 배양 건조물, 포스트바이오틱스),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프락토올리고당, 이눌린(치커리 추출물), 갈락토올리고당)가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또한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이고 싶다면 L-프롤린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5.정리

파라바이오틱스 유산균이란 무엇인가요?

우리 건강에 이점이 있는 유익균(프로바이오틱스)을 배양한 후 열건조 등을 거쳐 얻은 불활성화 미생물(사균, 죽어있는 상태의 유산균)을 유산균 사균체(파라바이오틱스)라고 부릅니다. 

파라바이오틱스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유산균 사균체는 유산균의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움직임은 없는 상태의 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산, 담즙산의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살아서 장까지 도착하여 활성화되며 건강한 장내 환경을 만듭니다.

파라바이오틱스를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유산균 사균체는 장의 벽에 달라붙는 정착력이 뛰어나지는 않은 편이기 때문에 장의 벽에 잘 달라붙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의 이점이 있습니다.

파라바이오틱스를 먹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죽어있는 상태인 유산균이므로 열과 습도에 강하며 섭취도 간편합니다. 편한 시간에 식전 식후 상관없이 충분한 물과 함께 편하게 섭취하세요.

파라바이오틱스는 어떤 부작용이 있나요?

사균은 죽어있는 상태의 균이므로 부작용이 없다는 연구도 있으며, 생균과 달리 고용량으로 장기 복용했을 때에서 안전하다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참고문헌

    • Nataraj BH, Ali SA, Behare PV, Yadav H. Postbiotics-parabiotics: the new horizons in microbial biotherapy and functional foods. Microb Cell Fact. 2020 Aug 20;19(1):168. doi: 10.1186/s12934-020-01426-w. PMID: 32819443; PMCID: PMC7441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