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효과 없음? 유산균 효능 보려면...
이 글은 프로바이오틱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섭취 기대 효능, 먹어도 효과가 없는 이유, 먹는 법과 부작용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배변활동이 만족스럽지 못해서 많이 힘드시죠? 화장실에 다녀와도 시원하지 않아 뭔가 찝찝한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유산균 추천 후기만 보고 구입하는 것이 아닌, 내 건강이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는 내용을 상세히 담았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장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
1.무엇인가요?
100세 장수 국가로 불리기도 하는 불가리아의 장수 비결을 알고 계시나요? 그 비결은 요구르트인데요. 불가리아 1인당 연간 섭취량은 약 60~70kg으로 추정되며, 이는 쌀 한 가마(80kg)와 비슷할 만큼 엄청난 양입니다.
불가리아 미생물학자 그리그로프는 요구르트에서 처음으로 유산균을 발견하였으며, 이를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란 우리 몸 건강에 이점이 있으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산균(유익균)을 말합니다.
다만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와 다르므로 헷갈려서는 안되며, 프리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을 모두 포함하는 신 바이오틱스와도 차이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2.유산균 종류
우리 몸에 이점이 있는 유산균은 약 100종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모든 유산균 제품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우리 건강에 이점이 있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유산균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 건강과 배변활동에 효능을 기대하신다면 어떤 유산균이 들어있는지 확인하신 후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L.acidophilus)
- 락토바실러스 가세리(L.gasseri)
-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L.bulgaricus)
-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쿠스(L.helveticus)
- 락티카세이바실러스 카세이(L.casei)
- 락티카세이바실러스 파라카세이(L.paracasei)
- 락티카세이바실러스 람노서스(L.rhamnosus)
- 리모실락토바실러스 퍼멘텀(L.fermentum)
- 리모실락토바실러스 루테리(L.reuteri)
- 락티플란티바실러스 플란타룸(L.plantarum)
- 리질락토바실러스 살리바리우스(L.salivarius)
- 락토코커스 락티스(Lc.lactis)
- 엔테로코쿠스 패시움(E.faecium)
- 엔테로코쿠스 패칼리스(E.faecalis)
-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S.thermophilus)
-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B.bifidum)
- 비피도박테리움 브레이브(B.breve)
- 비피도박테리움 롱검(B.longum)
- 비피도박테리움 애니멀리스(B.animalis)
3.효능
-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 배변활동 원활
-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피부 가려움, 스트레스로 인한 변비나 복통, 설사의 경험이 있으시죠? 우리 인간의 위, 장에는 유익균, 유해균을 포함한 수많은 미생물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미생물의 균형이 무너지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성에 대해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 원활,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한 성분입니다.
유익균을 섭취하였을 때 유해균을 억제, 지방산 감소, 체내 효소 활성화 그리고 장의 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존재하는 모든 유산균에서 효능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위에서 살펴본 균주에서만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염증 개선
피부에 두드러기가 나거나 가려워서 긁게 되는 염증을 줄여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장 속에 있는 미생물, 박테리아, 유해균이 장의 느슨해진 틈을 뚫고 나와 우리 몸을 돌아다니면 피부 가려움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피부가 가려우면 일에 집중하기 어렵고, 심지어 밤에 가려우면 불면증이 생겨 잠을 자기도 어려운데요. 이렇게 누적된 스트레스는 삶의 만족도를 크게 떨어트리게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와 파라카세이, 비피도박테리움을 섭취하였을 때 염증 감소에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개선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어떤 증상이 있으셨나요? 배가 살살 아프거나, 갑자기 화장실로 달려가기도 하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 소화 효소 불균형, 장내 세균 불균형은 설사, 변비, 복통 등의 증상을 반복적으로 일으킵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피도박테리움 브레이브와 롱검,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를 섭취하였을 때 장의 통증이 개선되었다고 하며, 락토바실러스 카세이와 플란타룸을 섭취하였을 때 복부 팽만에 개선이 있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지방 개선
바삭하고 고소한 치킨,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모임, 쉽게 주문하고 빠르게 오는 배달음식은 저도 정말 좋아하는데요. 이렇게 불균형한 식사로 쌓인 콜레스테롤은 몸을 돌아다니면서 오래된 수도관처럼 혈관 벽을 막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락토바실러스 애스도필러스, 플란타룸, 비피도박테리움을 섭취하였을 때 콜레스테롤 감소를 보였으며, 락토바실러스 가세리를 섭취하였을 때에는 지방 감소에 개선이 있었다고 합니다.
4.정말 효과 없을까?
유산균을 어떻게 먹고 계시나요? 리뷰가 좋은 제품이니까 내게도 효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구매하는데요. 만약 그렇다면 효과가 없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유산균 섭취와 효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5가지를 쉽고 간단하게 확인해 보세요.
1.유산균 권장 함량 확인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식약처에서 유익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과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한 성분은 맞습니다. 그러나, 기능성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생균이 1억 CFU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하므로 꼭 확인하세요.
2.유익균의 먹이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을 먹으면 소화 과정에서 위산, 담즙산에 의해 죽게 되며, 적은 경우에는 사실상 약 10% 정도만 살아서 장까지 도착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유산균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효능이 느껴지지 않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는 살아서 장까지 도착하여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데요. 유익균이 장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장에서는 먹이가 되어 유익균 증가 및 유해균 억제를 돕기 위해서는 유산균과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하세요.
3.개인에 따른 차이
유산균을 섭취해도 효과가 잘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제품에 따라 함량과 섭취량이 개인마다 각각 다를 수 있는데요. 효과가 잘 느껴지지 않은다면 섭취량을 조금씩 늘려가면서 섭취해 보세요.
4.균주 차이
유산균을 섭취한 기간은 얼마나 되시나요? 효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약 1~3개월 정도 꾸준한 섭취를 권장하는데요. 그럼에도 효과가 잘 느껴지지 않는다면, 제품에 들어있는 균주가 내게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제품으로 바꿔서 섭취해 보세요.
5.생활습관
만약 효능이 없다면 불균형한 생활습관도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수분 섭취 부족, 자극적인 음식과 식습관, 음주와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 부족은 장 속 유해균이 좋아하는 환경을 만듭니다.
유산균은 건강을 도와줄 수 있는 보조 식품입니다. 불균형한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면 지금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먹는 법
효능을 기대하기 위해 어떻게 섭취하실 생각이신가요?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 일일 섭취량에 대해서 1억~100억 CFU 함량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유산균 제품의 권장량에 따라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좋고, 보관할 때에는 햇빛을 받지 않는 서늘한 곳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시간은 아침 공복에 섭취하시거나, 규칙적인 시간에 섭취하시면 배변활동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해진 규칙은 없으므로 공복에 메스꺼움을 느끼신다면 식사 후에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6.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부작용도 있을까요? 과유불급이라는 말도 있듯이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닌데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에게는 문제가 없으며, 전 세계적으로 보아도 섭취 부작용의 사례는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우리 몸은 유익균과 유해균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산균 섭취로 인해 다양한 균들의 균형이 맞지 않는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요. 메스꺼움, 설사,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심혈관, 장기, 호흡기, 신경계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면역력이 심각하게 떨어진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및 이상 사례가 나타난다면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가 섭취하는 경우 성인이 섭취량 조절에 도움을 주어야 하며, 현재 복용 중인 의약품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7.정리
프로바이오틱스란 무엇인가요?
우리 몸 건강에 이점이 있으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산균(유익균)을 말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애시도필러스, 가세리, 불가리쿠스, 헬베티쿠스, 카세이, 파라카세이, 람노서스 퍼멘텀, 루테리, 플란타룸, 살리바리우스, 락토코커스 락티스, 패시움, 패칼리스, 스트렙토코커스, 비피덤, 브레이브, 롱검, 애니멀리스가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어떤 효능이 있나요?
식약처에서는 기능성에 대해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 원활,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효과가 없나요?
효과를 기대하려면 생균 1억 CFU 이상 함유되어 있는 유산균을 선택하세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되며, 만약 효과가 잘 느껴지지 않는 경우 섭취량을 늘리거나 다른 제품으로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하루 권장량과 먹는 법은 무엇인가요?
일일 섭취량은 1억~100억 CFU 함량을 권장하고 있으며, 아침 공복에 섭취하거나 규칙적인 시간에 섭취하면 배변활동에 이점이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세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했을 때 부작용이 있나요?
건강한 성인에게는 전 세계적으로 보아도 섭취 부작용의 사례는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메스꺼움, 설사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심혈관, 장기, 호흡기, 신경계 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심각하게 떨어진 경우 섭취에 주의할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문헌
- Ki Cha B, Mun Jung S, Hwan Choi C, Song ID, Woong Lee H, Joon Kim H, Hyuk J, Kyung Chang S, Kim K, Chung WS, Seo JG. The effect of a multispecies probiotic mixture on the symptoms and fecal microbiota in diarrhea-dominant irritable bowel syndrome: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J Clin Gastroenterol. 2012 Mar;46(3):220-7. doi: 10.1097/MCG.0b013e31823712b1. PMID: 22157240.
- Tsai CC, Lin PP, Hsieh YM, Zhang ZY, Wu HC, Huang CC. Cholesterol-lowering potentials of lactic acid bacteria based on bile-salt hydrolase activity and effect of potent strains on cholesterol metabolism in vitro and in vivo. ScientificWorldJournal. 2014;2014:690752. doi: 10.1155/2014/690752. Epub 2014 Nov 3. PMID: 25538960; PMCID: PMC4235975.
- Ghouri YA, Richards DM, Rahimi EF, Krill JT, Jelinek KA, DuPont AW.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of probiotics, prebiotics, and synbiotics in inflammatory bowel disease. Clin Exp Gastroenterol. 2014 Dec 9;7:473-87. doi: 10.2147/CEG.S27530. PMID: 25525379; PMCID: PMC4266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