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국 추출물 모나콜린K 효능 동의보감에도?
이 글은 홍국에 관한 내용입니다. 균과 색소, 추출물과 효능, 간 독성 부작용과 영양제 추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은 어떠신가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달콤한 간식을 먹고, 기름진 치킨이나 곱창, 매운 떡볶이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풀고는 합니다.
지금까지 몸이 크게 불편하다고 느낀 적 없으셨죠? 연구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성인 10명 중 3명은 자신이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지고 있지만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나는 해당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싶겠지만, 어쩌면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일지도 모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 |
홍국 효능 |
1.무엇인가요?
어떤 종류의 쌀을 좋아하시나요? 가장 부드러운 식감 그리고 꼭꼭 씹으면 달콤한 맛이 나는 백미,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하고 씹히는 식감과 다이어트에도 좋은 현미, 항암 효능이 있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검은 쌀 흑미도 있습니다.
홍국쌀은 '붉을 홍, 효모 국, 쌀 미'가 합쳐진 단어이며, 우리가 먹는 하얀 백미와는 달리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붉은 쌀이나 빨간 쌀로 불리기도 합니다.
전통적으로 중국 당나라 시대부터 허준이 1500~1600년대 동의보감에 피를 잘 돌게 한다 하여 기록했던 이유와 효능은 무엇일까요?
추출물
색소
우리가 알고 있는 쌀과 다르게 빨간색을 띠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붉은 쌀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균과 함께 재배하여 빨간 색소를 얻기 때문입니다.
- 홍국균 : Monascus purpures, Monascus pilosus, Monascus anka, Monascus ruber
쌀과 균을 약 3일~7일 동안 함께 재배하면 겉은 자줏빛, 속은 선홍빛이 나타나게 되며, 이때 발효과정이 15일~30일 정도로 더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효능
높은 콜레스테롤 때문에 건강이 악화되는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연구에 따르면 2020년 기준 한국 성인 10명 중 2명은 높은 콜레스테롤을 가지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은 콜레스테롤이 혈액에 과도하게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콜레스테롤이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혈관 어딘가에 쌓이기 시작하면, 혈압 상승, 혈액 공급 감소, 영양분 결핍 등이 발생합니다.
특히, 혈관 벽이 두꺼워져도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며, 뇌혈관 질환이 발병한 후에 뒤늦게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나콜린K
-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모나콜린K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이 없었던 인류가 발견한 첫 번째 콜레스테롤 개선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홍국(red yeast rice) 추출물 모나콜린K 기능성에 대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홍국균을 접종한 쌀을 발효시킨 후 분말화하여 제조해야 하며, 이때 모나콜린K라는 기능성 성분이 확인되어야만 콜레스테롤 개선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원리
모나콜린K가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가 있다면 어떨까요? 먼저, 간에서 생산하는 콜레스테롤 기능을 낮춰주며, 콜레스테롤로 전환 및 합성을 방해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홍국 발효 구기자
홍국으로 발효한 구기자가 효능이 있는 이유도 같습니다. 빨간 구기자에 들어있는 베타인 성분은 지방에 잘 달라붙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구기자를 균으로 발효하면 베타인 성분이 높아집니다.
혈관 속에 흐르고 있는 콜레스테롤과 만나 흡착을 하여 배출을 돕기 때문에 콜레스테룰 수치 개선에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음식
쌀밥
붉은빛이 예쁜 빨간 쌀은 하얀 쌀과 같이 곡류로 판매되는데요. 밥으로 지어 쌀밥으로 먹기도 합니다. 높은 혈당 때문에 백미를 드시기에 걱정되신다면 섞어서 쌀밥으로 드셔보세요.
밥을 지을 때 균의 유익한 성분이 물에 씻겨나갈 수 있기 때문에 재빨리 씻어내거나, 씻지 않고 밥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
쌀밥뿐만 아니라 쌀가루 형태로 빵, 떡을 만들기도 하며 식초, 식혜 등에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효모로 사용하여 막걸리를 만들기도 합니다.
4.하루 권장량
하루에 얼마나 섭취해야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느껴질까요?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홍국 일일 섭취량은 모나콜린K로서 4~8mg입니다.
쌀밥을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쌀밥에 넣어서 섭취하는 경우 약 1g에서 모나콜린K를 최대 약 0.1~5mg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약 3~4인분으로 밥을 짓는다면 쌀밥 한 끼에 약 1mg 정도를 섭취한다고 단순 계산해 볼 수 있겠습니다.
쌀밥이나 음식으로 섭취하기에 일일 권장량을 계산하기 번거로우시다면 건강 보조 영양제로 쉽고 간단하게 하루 섭취량을 섭취하세요.
5.먹는 법
식전 식후
영양제로 쉽게 섭취량을 통제하면서도 효과를 높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아침과 오후에는 움직임이 많지만, 저녁시간에는 활동량이 급격하게 줄어드는데요.
저녁에는 모임, 회식, 배달음식으로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를 기대하신다면, 움직임이 줄어들고 콜레스테롤 합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저녁시간대에 홍국 영양제를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세요.
영양제 추천
영양제를 선택하실 때 성분을 잘 확인하지 않으시죠? 콜레스테롤뿐만 아니라 혈행, 항산화, 면역력에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오메가3입니다. 오메가3는 눈 건강, 혈중 중성지방, 혈행 개선에 효능을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오메가3가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시거나 개별적으로 함께 섭취하세요.
비타민C는 항산화 효과로 친숙한 성분인데요. 세포를 보호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졌다면 비타민C, 셀레늄(셀렌), 세포분열을 돕는 아연, 세포와 혈액 생성을 돕는 엽산이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높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 때문에 힘드시다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주는 은행잎 추출물, 혈당 조절을 도와주는 바나바잎 추출물을 섭취하세요.
간은 몸속 독소를 해독하고 혈액을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아무리 잠을 자도 피곤하시다면 간의 기능이 떨어졌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간 기능 회복을 위해 밀크씨슬을 섭취하세요.
6.부작용
홍국을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과다 섭취 혹은 이상 사례로는 메스꺼움, 복통, 두통, 근육통, 설사 등이 있으며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간 독성이 있다고?
모나콜린K의 화학분석 결과 로바스타틴(Lovastatin)과 같다고 인정하고 있으며, 둘은 이름만 다를 뿐 같은 성분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로바스타틴은 특허 및 의료용으로도 승인될 만큼 효능을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다만 간 질환 및 기능 저하, 근육 질환이 있다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statin 계열의 성분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억제되는 효과가 있는 동시에 체내 코엔자임Q10 보유량이 줄어들어 간의 피로 혹은 근육통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홍국을 영양제로 섭취하시거나,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statin 계열의 고지혈증약을 복용하고 계신다면, 항산화 및 고혈압 개선 효능이 있는 코엔자임Q10을 보충해 보세요.
7.정리
홍국쌀이란 무엇인가요?
'붉을 홍, 효모 국, 쌀 미'가 합쳐진 단어이며, 쌀과 홍국균을 함께 발효하면 3~7일에서 15일~30일이 지났을 때 자줏빛, 선홍빛의 쌀이 만들어집니다.
홍국 추출물 색소는 무엇 때문인가요?
홍국균으로 사용되는 Monascus purpures, Monascus pilosus, Monascus anka, Monascus ruber가 발효되며 붉은색을 띠게 됩니다.
홍국쌀은 어떤 효능이 있나요?
식약처에서는 홍국 추출물 모나콜린K 기능성에 대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콜레스테롤 전환 및 합성을 방해하고, 중성 지방을 분해 및 배출을 돕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개선에 이점이 있습니다.
홍국 발효 구기자는 효과가 있나요?
구기자에는 지방에 잘 달라붙는 특성을 가진 베타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구기자를 균으로 발효하면 베타인 성분이 높아지며, 혈관 속 콜레스테롤에 붙어 배출을 돕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개선에 이점이 있습니다.
홍국 추출물 하루 권장량은 얼마인가요?
식약처 일일 섭취량은 모나콜린K로서 4~8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홍국 추출물 영양제는 어떻게 먹어야 효과가 좋나요?
콜레스테롤 합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활동량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되는 저녁시간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홍국 추출물은 간 독성 부작용이 있나요?
과다 섭취 혹은 이상 사례로 메스꺼움, 복통, 두통, 근육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억제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간 질환, 간 기능 저하, 근육 질환이 있다면 섭취에 주의할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문헌
- Liu J, Zhang J, Shi Y, Grimsgaard S, Alraek T, Fønnebø V. Chinese red yeast rice (Monascus purpureus) for primary hyperlipidemia: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Chin Med. 2006 Nov 23;1:4. doi: 10.1186/1749-8546-1-4. PMID: 17302963; PMCID: PMC1761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