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노제놀 효능 추천 BEST 3 정말 비싼 값을 할까?
이 글은 피크노제놀에 관한 내용입니다. 추출물 성분과 3가지 효능, 하루 권장량과 부작용 그리고 영양제 추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불균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너무 피곤하거나, 갱년기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 많이 받고 계시죠?
평소에는 잘 모르지만, 건강이 나빠지고 나서야 불편함과 불안감으로 고생하게 되는데요.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소중한 일상을 정상으로 회복하고 어제보다 활기찬 아침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 |
피크노제놀 효능 |
1.무엇인가요?
소나무는 우리나라가 원산지이자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나무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일부 소나무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소나무에 특별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피크노제놀이란 프랑스 해안송 껍질 추출물(French maritime pine bark extract)이라고 불리는 성분입니다. 대서양, 지중해 등 해안가(프랑스, 포르투갈, 스페인 등)에서 자라는 소나무(Pinus pinaster)의 껍질에서 유익한 성분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성분
나무껍질에서는 탄닌이라는 성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가 보라색으로 보이게 하고 항암, 항산화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 체지방 감소와 콜레스테롤 개선을 돕는 녹차의 카테킨도 탄닌의 일종입니다.
이때 카테킨으로 이루어진 프로시아니딘은 해안송 껍질 추출물에서 얻을 수 있는 성분이며 건강에 이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효능
지금 겪고 있는 불편함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다면 어떨까요?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인정한 피크노제놀(Pycnogenol®, Pyc)의 효능은 3가지입니다.
첫 번째,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혈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는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 제거(항산화)
- 혈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는 혈소판 응집을 억제(혈행 개선)
- 갱년기 여성의 건강 개선(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 여성
여성 호르몬 감소로 인해 갱년기가 오면 안면 홍조, 두근거림, 우울감, 피부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는 칼슘이 빠져나가면서 뼈의 밀도가 저하되며, 뼈에 구멍이 생기고 쉽게 부러질 수 있는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갱년기 여성이 영양제로 보충하여 섭취하였을 때 안면 홍조, 식은땀, 감정 변화, 피부 가려움 등의 증상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여성의 기대수명이 70대를 넘어가면서 건강관리는 필수가 되었는데요. 갱년기가 오는 40대~50대 이상의 여성이 섭취하면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활성산소는 호흡을 통해 들이마신 산소가 대사과정에서 생겨나며, 몸속 정상세포까지 손상시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오존, 자외선을 통해서도 증가할 수 있는데요. 활성산소는 우리 몸을 돌아다니면서 단백질, 세포, 혈관 등을 손상시켜 노화,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항암, 항산화 효능이 있는 블루베리와 카테킨처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었으며, 오존 노출 실험에서도 수치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평소 피곤함을 느껴서 힘드시죠? 활력을 되찾고 싶으시다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행 개선
미세먼지, 흡연, 음주, 불균형한 식습관 등은 혈액을 끈적하고 걸쭉하게 만듭니다. 혈액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면 덩어리가 생겨서 혈류를 방해하며, 뇌경색과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활성산소가 혈관 벽에 붙으면 손상을 일으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데, 혈관벽이 점점 좁아지는 동맥경화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프로시아니딘 성분은 혈관에서 혈액이 잘 굳지 않게 하여 혈액이 정상적으로 순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6개월 동안 섭취하였더니 허리둘레, 혈압이 감소하였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증가하였습니다.
고혈압,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고민이시죠?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하루 권장량
만약 효과를 느낄 수 있다면 섭취량은 어느 정도나 될까요? 우리나라 식약처 피크노제놀 하루 권장량은 항산화 기능성에는 50mg~200mg, 혈행 개선 기능성에는 100mg~200mg, 갱년기 여성 기능성에는 60mg~200mg입니다.
- 피크노제놀 일일 섭취량
- 항산화 : 50mg~200mg
- 혈행 개선 : 100mg~200mg
- 갱년기 여성 기능성 : 60mg~200mg
다만, 영양제에 따라 프로시아니딘을 기준으로 함량이 표기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항산화 기능성에는 30mg~160mg, 혈행 개선 기능성에는 60mg~160mg, 갱년기 여성 기능성에는 36mg~160mg을 섭취하세요.
- 프로시아니딘 일일 섭취량
- 항산화 : 30mg~160mg
- 혈행 개선 : 60mg~160mg
- 갱년기 여성 기능성 : 36~160mg
4.복용법
피크노제놀은 비타민C처럼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성분입니다. 몸에 흡수되고 남은 성분은 몸에 쌓이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일일 권장량에 따라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시면 됩니다.
복용시간
식전 식후 중 언제 섭취해야 효과가 좋을까요? 공복에 섭취하면 위를 자극하여 메스꺼움을 느낄 수도 있으므로 식사 후 또는 식사와 함께 복용하세요.
아침식사 후에 섭취하면 활기찬 하루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고, 저녁식사 후에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제품 추천
가격 비교
Pyc 성분은 해안송 껍질 1000kg에서 단 1kg만 추출할 수 있어 희소성 있는 성분입니다. 그래서인지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는데요. 그러나 복용 후기에 따르면 비싼 만큼 값어치를 하는 영양제라고 입소문이 나기도 했습니다.
어떤 영양제든지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2~3개월 등 장기 용량으로 구매하시면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으니 가격을 비교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A사 : 1개월 약 12만 원
- B사 : 1개월 약 5만 원
- C사 : 1개월 약 6만 원
함량 비교
항산화, 혈행 개선, 갱년기 효능에 따라 섭취 권장량이 다르기 때문에 영양제 속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작위로 영양제를 선택하여 비교하였더니, 제품별로 함량은 달랐으나 기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수치를 만족했습니다.
- D사 : Pyc 100mg(프로시아니딘 65mg)
- E사 : Pyc 60mg(프로시아니딘 42mg)
- F사 : Pyc 100mg(프로시아니딘 70mg)
회사 비교
영양제의 재료가 되는 소나무 껍질은 주로 프랑스 해안에서 자란 소나무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컵라면 하면 육개장 사발면이 떠오르는 것처럼, HORPHAG Research(호팍 리서치)라는 회사에서 만든 원료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외에도 다른 회사에서 만든 원료를 선택하셔도 되며, HORPHAG 회사에서 만든 제품인지 확인 후 선택하세요.
영양제 추천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면 혈관벽이 좁아지면서 혈압이 높아지며, 혈액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여 영양분 공급 부족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혈압 개선과 항산화에는 코엔자임Q10을 섭취하시고,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는 홍국 추출물을 섭취하세요.
뇌세포는 일단 손상되면 다시 회복할 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 공급 부족 및 노화, 스트레스, 음주 등으로 인해 기억력과 인지력이 감퇴됩니다. 정상적인 두뇌 건강을 위해 은행잎 추출물, 포스파티딜세린을 섭취하세요.
갱년기 여성의 경우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고,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낮춰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를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장어, 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L-아르기닌은 식약처에서 혈행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Pyc와 L-아르기닌을 함께 섭취하였더니 혈액 공급이 원활하여 남성 활력이 개선되었음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오메가3는 기억력 개선, 혈행 개선, 눈 건강, 혈중 중성 지방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다른 영양제를 챙겨 먹기 번거로우시다면 오메가3를 섭취하세요.
6.부작용
피크노제놀을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을까요? 먼저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는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혈액이 잘 흐르도록 돕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고 있거나, 수술 후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복용, 알레르기로 인한 메스꺼움, 복통 및 이상 사례 발생 시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 복용
약 40년 동안 160개 이상의 연구, 400개가 넘는 논문 발표에 따르면 장기 복용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을 만큼 안전하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7.정리
피크노제놀이란 무엇인가요?
대서양, 지중해 등 해안가에서 자라는 소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기능성 성분을 말합니다. 특히 프랑스 해안에서 얻은 소나무 추출물이 유명하며, 프랑스 해안송 껍질 추출물이라고도 부릅니다.
피크노제놀은 어떤 효능이 있나요?
식약처에서는 기능성에 대해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 혈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는 혈소판 응집을 억제,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피크노제놀 하루 권장량은 얼마인가요?
식약처 일일 섭취량은 항산화 기능성을 기대하려면 50mg~200mg, 혈행 개선 기능성을 기대하려면 100mg~200mg, 갱년기 여성 기능성을 기대하려면 60mg~20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피크노제놀은 어떻게 복용해야 효과가 좋나요?
식전, 공복에 섭취하면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식사 중, 식후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활력을 느끼시려면 오전에 섭취하시고, 콜레스테롤 조절에 효과를 느끼시려면 저녁 식사 후에 섭취하세요.
피크노제놀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비타민C처럼 물에 잘 녹고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몸에 쌓이지 않으며 심각한 부작용도 보고되지 않을 만큼 안전하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혈액이 잘 흐르도록 돕기 때문에 수술 전후로는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과다 복용 혹은 알레르기로 인해 메스꺼움,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크노제놀을 먹어야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안면 홍조, 두근거림, 우울감, 피부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갱년기 여성, 노화가 걱정되거나 평소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 흡연과 음주, 불균형한 식습관, 비만 등으로 고혈압,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건강 개선에 이점이 있습니다.
참고문헌
- Errichi S, Bottari A, Belcaro G, Cesarone MR, Hosoi M, Cornelli U, Dugall M, Ledda A, Feragalli B. Supplementation with Pycnogenol® improves signs and symptoms of menopausal transition. Panminerva Med. 2011 Sep;53(3 Suppl 1):65-70. PMID: 22108479.
- Lee MS, Moon KY, Bae DJ, Park MK, Jang AS. The effects of pycnogenol on antioxidant enzymes in a mouse model of ozone exposure. Korean J Intern Med. 2013 Mar;28(2):216-23. doi: 10.3904/kjim.2013.28.2.216. Epub 2013 Feb 27. PMID: 23526176; PMCID: PMC3604612.
-
Gulati OP. Pycnogenol® in Metabolic Syndrome and Related Disorders. Phytotherapy Research : PTR. 2015 Jul;29(7):949-968. DOI: 10.1002/ptr.5341. PMID: 25931421.
-
Stanislavov R, Nikolova V. Treatment of erectile dysfunction with pycnogenol and L-arginine. Journal of sex & Marital Therapy. 2003 May-Jun;29(3):207-213. DOI: 10.1080/00926230390155104. PMID: 1285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