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렐라 4가지 효능과 부작용, 영양제 잘 고르려면?

이 글은 클로렐라에 관한 내용입니다. 뜻과 영양 성분, 4가지 효능과 부작용, 하루 섭취량과 먹는 법, 영양제 추천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음주, 흡연을 즐겨서 지치고 피로감을 느끼시죠? 노화로 인해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떨어져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고 건강한 면역 기능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로렐라와 면역력 피부 건강 콜레스테롤 항산화 효능
클로렐라 효능


1.무엇인가요?

초록색 쌀밥, 초록색 라면, 초록색 국수를 봤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눈으로 보기에는 익숙하지 않지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강력한 효능들이 숨어있습니다. 어떤 비밀이 있을까요?

클로렐라(Chlorella)란 바다의 미역, 이끼, 양치식물인 고사리, 나무처럼 엽록소를 가지고 있으며 늪, 연못, 저수지 등에서 자라는 미세 녹조류 식물 중 하나입니다.

  • Chlorella 뜻은 그리스어로 녹색을 의미하는 클로로스, 라틴어로 아주 작은 것을 의미하는 렐라를 조합한 단어입니다.

녹조류는 엽록체가 있어서 햇빛을 받으면 광합성하여 산소를 만들어내고, 일반적인 꽃, 과일이 열리는 식물과 달리 광합성, 증식 속도가 수십 배는 빠르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영양 성분

밥을 먹지 않아도 영양제로 영양소를 보충하고, 충분한 단백질을 보충해서 근육 합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그런데, 이론상으로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섬유질을 편리하게 섭취할 방법이 있습니다.

클로렐라는 배양을 할 때 적절한 환경을 갖춘다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함량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성장과 영양의 이점이 주목을 받아 미래 식품, 우주식으로 검토되기도 했을 만큼 풍부한 영양 공급원으로 인정받았습니다.

  • 건조 클로렐라 100g 영양 성분
    • 단백질 : 약 45%
    • 지방 : 약 20%
    • 탄수화물 : 약 20%
    • 비타민 및 무기질 : 10%
    • 섬유질 : 5%


2.효능

노화와 피부 문제를 돕고, 떨어진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느껴지는 피곤함도 줄어들고 더 생기 있는 일상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클로렐라속 조류를 배양, 건조, 제조하면 우리가 먹는 분말이나 영양제가 되는데요. 특히 기능 성분인 엽록소를 함유하고 있어야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클로렐라 엽록소의 기능성에 대해 피부 건강, 항산화, 면역력 증진,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 피부 건강 개선
  • 항산화
  • 면역력 증진
  •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1.면역력 증진

8주 동안의 섭취 인체시험 결과에 따르면 혈액 속 면역 단백질 중 하나인 사이토카인의 농도와 면역 세포의 유의한 증가를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사이토카인의 양이 증가함으로써 면역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면역 강화의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2.콜레스테롤 개선

배출된 대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담즙산, 지방, 콜레스테롤 농도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며,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농도가 증가하였다고 하는데요. 특히 담즙산과 결합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콜레스테롤을 대변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피부 건강 개선

단백질을 분해시키는 효소(MMP-1)는 억제하고 피부 속 수분, 탄력의 기능을 하는 엘라스틴은 증가하였다고 하는데요.

피부 표면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억제하고 피부 손상을 보호하여 피부 각질 및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염증 세포 유발을 감소시켜 피부의 염증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항산화

활성 산소는 몸속 세포를 망가뜨려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하는데요. 세포에 과산화수소로 인해 발생한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며, 항산화 효소 증가와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치온 활성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간, 신장, 장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독성물질을 억제하고 글루타치온 활성이 유의미하게 증가하면서, 산화 스트레스가 감소하여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남성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6주 동안의 시험에 따르면 항산화 비타민 증가, 항산화 효소 활성 증가의 유의미한 결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대체 암 치료제는 허위 광고이므로 믿지 않아야 합니다.


3.하루 섭취량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클로렐라 하루 섭취량에 대해 피부 건강, 항산화에 도움을 기대하려면 총 엽록소로서 8~150mg, 면역력 증진,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기대하려면 총 엽록소로서 125~15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분말 하루 섭취량은 약 2~5g 정도이며, 개인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피부 건강 개선 : 8mg~150mg
  • 항산화 : 8mg~150mg
  • 면역력 증진 : 125mg~150mg
  •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 125mg~150mg

복용법

알약 형태의 영양제의 경우 물과 함께 씹어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며, 씹는 것이 불편한 경우 충분한 물과 함께 삼켜서 섭취하세요.

분말로 섭취하시는 경우 물, 우유, 두유와 함께 섭취하시거나 수제비, 칼국수 밀가루 반죽, 샐러드 등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섭취는 활력을 도울 수 있는데요. 저녁에 섭취하시기보다는 아침, 점심에 섭취를 권장하며, 효과를 느끼시려면 최소 1~3개월 정도의 꾸준한 섭취가 좋다고 합니다.

영양제 추천

클로렐라는 세포벽이 두꺼우면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는데요. 파쇄공정 등을 거쳐 세포벽을 파쇄한 경우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제, 스틱, 분말 등 제품에 따라 피부 건강과 항산화, 면역력과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엽록소 함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하세요.

항산화에 도움을 기대하신다면 스피루리나, 비타민E, 비타민C, 글루타치온을 선택하시고, 피부 건강에 도움을 기대하신다면 히알루론산, 콜라겐, 엘라스틴을 선택하세요.


4.부작용

클로렐라 섭취 부작용이 있을까요? 성인, 장기 복용, 임산부 복용 시험에서 이상 사례가 관찰되지 않을 만큼 안전하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음식이든지 개인에 따라 이상 사례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사항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복용 시 메스꺼움, 설사, 복통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이상 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보호자의 관찰 아래 섭취가 필요하며,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 전문가 상담 후에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평소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치료 중이신 경우에도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5.정리

클로렐라란 무엇인가요?

미역, 이끼, 고사리, 나무처럼 엽록소를 가지고 있으며 늪, 연못, 저수지 등에서 자라는 미세 녹조류 식물 중 하나를 말합니다. 그리스어로 녹색을 의미하는 '클로로스'와 라틴어로 아주 작은 것을 의미하는 '렐라'를 합친 단어입니다.

클로렐라는 어떤 효능이 있나요?

식약처에서는 클로렐라의 기능성에 대해 피부 건강, 항산화, 면역력 증진,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클로렐라 하루 섭취량은 얼마인가요?

식약처 일일 섭취량은 피부 건강과 항산화에 도움을 기대하려면 총 엽록소로서 8~150mg, 면역력 증진과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기대하려면 125~15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분말의 경우 하루 2~5g 정도이며 조절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클로렐라 복용법은 무엇인가요?

알약 형태의 경우 물과 함께 삼키거나 씹어서 섭취합니다. 분말 형태의 경우 물, 우유, 두유와 섞어 먹거나 수제비, 칼국수, 샐러드 등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활력을 느끼려면 아침, 점심에 섭취하면 좋으며, 효과를 기대하려면 최소 1~3개월 정도 꾸준한 섭취를 권장합니다.

클로렐라는 어떤 부작용이 있나요?

일부 연구에 따르면 장기 복용, 임산부 복용 시험에서 이상 사례가 발견되지 않을 만큼 안전하다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과다 복용 시 메스꺼움,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평소 알레르기나 병을 치료 중이시라면 섭취에 주의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클로렐라를 먹어야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음주와 흡연을 즐기는 경우, 피부 건조나 염증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 꾸준하게 섭취하세요.


    참고문헌

    • Kwak JH, Baek SH, Woo Y, Han JK, Kim BG, Kim OY, Lee JH. Beneficial immunostimulatory effect of short-term Chlorella supplementation: enhancement of natural killer cell activity and early inflammatory response (randomized, double-blinded, placebo-controlled trial). Nutr J. 2012 Jul 31;11:53. doi: 10.1186/1475-2891-11-53. PMID: 22849818; PMCID: PMC3511195.
    • Lee SH, Kang HJ, Lee HJ, Kang MH, Park YK. Six-week supplementation with Chlorella has favorable impact on antioxidant status in Korean male smokers. Nutrition. 2010 Feb;26(2):175-83. doi: 10.1016/j.nut.2009.03.010. Epub 2009 Aug 5. PMID: 1966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