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 하루 권장량 효능 피부 노화 신경 쓰인다면...
이 글은 스피루리나에 관한 내용입니다. 영양 성분과 효능, 하루 권장량과 먹는 법, 부작용과 영양제 추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젊었을 때는 그러지 않았는데, 나이가 들수록 피부 트러블이 생기고 피곤함이 느껴져서 많이 힘드시죠?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나고 싶고, 거울을 볼 때 피부가 깨끗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는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45억 년 지구와 함께 살아온 놀라운 초록 생물을 통해 피부 건강, 노화,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회복하고 건강한 삶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하루 권장량 효능 |
1.무엇인가요?
엽록소
집에 화분을 키우고 계시거나, 평소 걸어 다니는 길에 꽃과 나무가 기억나시죠? 식물의 몸체, 잎은 햇빛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진화했습니다. 식물 속 녹색 색소인 엽록소가 햇빛을 흡수하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광합성은 식물 자체가 영양소를 흡수하고 성장하기 위한 기능을 하기도 하며, 지구의 모든 생명체를 위해 산소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땅에 있는 식물만 엽록소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남조류
바닷물, 민물 속에 남조균(남조류, 남세균)이라고 부르는 식물(세균, 분열 생물, 원핵생물)도 엽록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남세균은 물속에 살면서 햇빛을 받아 광합성을 하고 산소를 만들어내는 세균을 말합니다.
스피루리나(Spirulina)란 햇빛을 받아 합성하고, 다른 생명체의 먹이가 되기도 하는 남세균(시아노박테리아, Cyanobacteria)을 말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화석과 지층 분석에 따르면 약 35억 년 전부터 살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뜻은 Spiral(꼬였다)의 라틴어를 어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2.영양 성분
아주 작은 미생물처럼 보이지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성분들이 꽉 차있는데요. 어떤 영양 성분들이 있을까요?
미국 항공 우주국(NASA)에서는 우주인의 식량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인정한 안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스피루리나 주요 영양 성분들만 빠르고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100g 당 영양 성분(건조)
- 단백질 57.4g
- 식이섬유 3.6g
- 아르기닌 4.1g
- 류신 4.9g
- 트립토판 0.9g
- 프롤린 2.3g
- 비타민A 29μg
- 비타민B1 2.3mg
- 비타민B2 3.6mg
- 비타민B3 12.8mg
- 비타민B6 0.3mg
- 비타민C 10.1mg
- 비타민E 5mg
- 칼슘 120mg
- 철분 28.5mg
- 마그네슘 195mg
- 망간 1.9mg
- 인 118mg
- 칼륨 1363mg
- 아연 2mg
3.효능
과도한 스트레스와 업무로 너무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음주, 흡연을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피부는 물론이고 피로와 노화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조금씩 문제를 느끼고 계시죠? 아침에 일어날 때 몸이 천근만근 무겁고,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스피루리나속 남조류를 배양하고 건조하면,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제로 제조할 수 있는데요. 이 영양제 안에는 엽록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스피루리나 엽록소의 효능에 대해 피부 건강 개선, 항산화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 피부 건강 개선
- 항산화 개선
-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항산화
피코시아닌(Phycocyanin)은 하늘색, 푸른색으로 보이게 하는 엽록소 색소인데요. 연구에 따르면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항산화의 기능을 하는 중요 성분으로 알려졌습니다. 염증을 억제한다고도 알려져 있으며, 간 조직에 결합하여 독성을 만들어내는 성분들의 형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간 독성 보호 기능이 있다고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수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SOD, Superoxide dismutase)는 세포의 항산화 방어에 중요한 효소입니다. 뇌에 과도한 산소가 공급되면 뉴런이 손상되며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SOD는 과산화 분해 효소로서 체내 과산화 분해 및 제거하여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항산화에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달콤하고 톡 쏘는 탄산음료, 매콤한 떡볶이, 고소한 곱창, 치킨 등의 달고 자극적인 음식은 혈관 벽에 지방이 쌓이게 하며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데요.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동물, 사람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이 감소, 지방 분해 효소 증가, 지방간 감소에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앞으로도 많은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피부 건강 개선
거울을 볼 때 피부가 깨끗하신가요? 울긋불긋한 피부, 작은 트러블이 있으면 괜히 신경 쓰이고 자신감도 떨어지는데요. 피부만 깨끗해도 왠지 걸음걸이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SOD는 피부와도 관련이 있는데요. 세포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들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항염의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 성분에 따르면 단백질과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일, 앰플로 사용하는 경우 리놀레산, 감마리놀렌산 등이 풍부하여 피부 진정과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하루 권장량
얼마나 섭취했을 때 피부,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다면 어떨까요?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스피루리나 일일 권장량에 대해서 피부 건강, 항산화에 도움이 되려면 총 엽록소로서 8mg~150mg,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되려면 40mg~150mg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복용법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알약 형태로 먹는 경우 물과 함께 씹어서 먹는 법이 권장되기도 하며, 씹는 것이 불편하신 경우 물과 함께 삼켜서 섭취하세요.
분말의 경우 바로 섭취하셔도 되고, 불편하시다면 시원한 물에 잘 섞어서 마셔도 됩니다. 가루를 음식에 첨가하여 활용할 수도 있는데요. 샐러드, 요거트 등과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효능을 기대하려면 최소 2개월~3개월 정도 섭취를 권장하며, 영양제의 성분에 따라서 효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다른 제품으로 바꿔서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5.영양제 추천
어떤 영양제를 선택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식약처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 후에 선택하세요.
남조류는 햇빛을 잘 받고 온도가 높은 기후 및 환경에서 잘 자라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하와이안, 퍼시피카 스피루리나 영양제도 있으며, 피코시아닌 성분의 파란 색소 때문에 블루 스피루리나 영양제도 있습니다.
다만, 고온에서 푸른색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제품에 따라서 초록색에 가깝게 보일 수 있고, 영양소 첨가물에 따라서 색이 다르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동결 건조 등의 방법을 거치면 하얗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단순히 색상의 차이가 아닌, 엽록소가 들어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피부 건강과 항산화에 도움을 기대하신다면 8mg 이상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과도한 피로, 스트레스, 음주, 흡연으로 힘드시다면 클렌징과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클로렐라, 카테킨을 선택하세요.
간은 혈액 생성, 호르몬, 해독, 노폐물 배출의 기능을 하는데요. 간의 기능 저하로 피곤함을 느끼신다면 간 건강 개선을 도와줄 수 있는 밀크씨슬을 선택하세요.
보조 성분의 경우 현재 자신의 상황에 따라 살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정상적인 면역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요한 아연,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가 들어있는 제품을 확인 후 선택하세요.
6.부작용
부작용 없이도 섭취할 수 있을까요? 개인차에 따라 알레르기, 이상 사례가 있는 경우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섭취해도 문제는 없지만 위장의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다 복용의 경우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으며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그리고 평소 간, 신장이 좋지 않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7.정리
스피루리나란 무엇인가요?
햇빛을 받아 합성하고, 다른 생명의 먹이가 되기도 하는 엽록소를 가진 생물(세균)을 말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약 35억 년 전부터 살았던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으며, 꼬였다는 뜻의 Spiral의 라틴어를 어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어떤 효능이 있나요?
미국 항공 우주국(NASA)에서는 우주인의 식량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안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식약처에서는 피부 건강 개선, 항산화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스피루리나 하루 권장량은 얼마인가요?
피부 건강, 항산화에 도움을 기대하려면 총 엽록소로서 8mg~150mg,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되려면 40mg~150mg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복용법은 무엇인가요?
알약 형태의 경우 충분한 물과 함께 삼켜서 섭취합니다. 씹어서 먹는 방법이 권장되는 영양제의 경우 씹어서 섭취하시거나 물과 함께 섭취합니다. 분말의 경우 바로 섭취해도 되지만 물에 섞어서 마셔도 됩니다. 분말은 샐러드, 요거트 등 음식에 첨가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부작용이 있나요?
과다 복용의 경우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으며, 평소 간이나 신장이 좋지 않다면 전문가 상담 후 섭취할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공복에 섭취해도 문제가 없지만 메스꺼움을 느끼는 경우 식사 후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를 먹어야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피부 염증과 트러블이 신경 쓰이는 경우,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노화와 활성산소로 인해 피부 주름이나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 최소 2~3개월 정도 섭취를 권장합니다.
참고문헌
- Wu Q, Liu L, Miron A, Klímová B, Wan D, Kuča K. The antioxidant, immunomodulatory, and anti-inflammatory activities of Spirulina: an overview. Arch Toxicol. 2016 Aug;90(8):1817-40. doi: 10.1007/s00204-016-1744-5. Epub 2016 Jun 3. PMID: 27259333.
- Deng R, Chow TJ. Hypolipidemic, antioxidant, and antiinflammatory activities of microalgae Spirulina. Cardiovasc Ther. 2010 Aug;28(4):e33-45. doi: 10.1111/j.1755-5922.2010.00200.x. PMID: 20633020; PMCID: PMC2907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