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외잎 추출물 효능 2가지 모르면 실수한다고?

이 글은 돌외잎에 관한 내용입니다. 2가지 핵심 효능, 하루 권장 섭취량과 먹는 방법, 부작용과 영양제 추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근육이 뭉치고, 자꾸 달콤한 간식을 먹어서 체중이 늘어나는 게 고민이시죠? 잠을 충분히 못 자면 신경이 예민해서 쉽게 짜증이나 힘들기도 합니다.

긴장을 풀어 수면에 도움이 되고, 복부 지방을 줄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상세히 담았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꾸준히 섭취하면 다시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 멜론 한 개와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있는 홍삼 한 뿌리 그리고 덩굴성 식물인 돌외잎
돌외잎 추출물 효능


1.무엇인가요?

멜론 좋아하시죠? 한 입 가득 베어 물면 달콤하게 퍼지는 풍부한 향과 과즙이 일품인데요. 하얀 멜론, 노란 멜론, 빨간 멜론처럼 이색적인 맛으로 즐기기도 하고 아이스크림, 사탕 등 널리 사용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돌외(Gynostemma pentaphyllum)는 오이, 멜론 등 박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입니다. 중국, 일본, 인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등의 지역에서 자라며, 특히 우리나라 한국에서는 제주도, 울릉도, 남부지역 등 해안가, 숲, 강가에서 많이 자라고 있습니다.

과거부터 중국에서는 차로 마시면서 불로초라고 여기기도 하였으며, 현대에 들어서 일본의 약학회에서는 차를 마시면 다이어트,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여 뜨거운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2.효능

돌외잎 추출물은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한국 약초 도감, 중국 약초 사전에서는 돌외를 먹으면 염증 감소, 해독, 가래 감소, 면역력 증진, 기침을 멎게 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건강 보조 영양제로 선택하실 때에는 2가지를 구분하여 확인해야 하는데요. 만약 잘못 고르신다면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돌외잎 추출물의 기능성에 대해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돌외잎 주정 추출 분말의 기능성에 대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혈당 조절
  • 면역력 개선
  • 혈행 건강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쉽게 잠드는 데 어려움이 있으시죠?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신경이 예민해져서 쉽게 짜증을 내기도 하며, 일에 집중하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목, 어깨, 허리 등 특정 부위가 뻣뻣하게 굳기도 하는데요. 수면이 어려운 이유는 근육이 긴장한 상태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긴장을 풀고 잠을 푹 잘 수 있다면 어떨까요? 아침에 일어날 때 머리가 조금 더 맑은 상태로 일어날 수 있고, 피로감이 적어서 능률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만성 스트레스인 한국 성인을 대상으로 8주간 시험을 진행하였더니 스트레스와 불안한 성향이 감소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다이어트는 언제나 따라다니는 고민 중 하나입니다. 만약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올해부터 꾸준히 준비해야만 내년 여름에 시원하게 바다로 놀러 갈 수 있는데요. 하지만 마음처럼 쉽지 않아 고통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다이어트의 핵심은 스트레스 관리와 꾸준함인데요. 건강하지 않은 단기간 다이어트 말고,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장기 다이어트를 쉽게 할 수 있을까요?

비만인 한국 참가자 대상 시험에서는 돌외잎에서 추출한 액티포닌이 복부 지방 면적 감소, 체중 감소, 체지방량 감소가 있었다는 결과도 있었습니다.

AMPK 효소

호흡, 운동 등의 활동을 할 때에는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AMPK 효소는 에너지의 억제, 소모, 생산을 조절하는데요. 포도당을 사용하게 만들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기도 하며,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사용하게 만들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이점이 있기도 합니다.

돌외잎은 AMPK 효소의 활성화를 도와 혈당, 체중 조절, 혈관 건강에 이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와 면역력

9번 찌고 9번 말려서 만든 홍삼 알고 계시죠? 홍삼에는 사포닌의 일종인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식약처에서는 면역력, 혈행 개선, 항산화에 효과가 있다고 인정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돌외에는 사포닌의 일종인 지페노사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인삼, 홍삼처럼 당뇨, 면역력, 스트레스, 혈행 개선과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3.하루 권장량

긴장완화와 수면에 도움이 되기 위해 섭취하시나요? 아니면, 다이어트와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려고 섭취하시나요? 목적에 따라 일일 섭취량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확인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와 수면에 도움을 기대하려면 돌외잎 추출물로서 400mg을 권장하며, 체지방 감소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기대하려면 돌외잎 주정 추출 분말로서 45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먹는 법

알약 형태의 영양제는 하루 권장량에 따라 충분한 물과 함께 하루 1~2회 섭취합니다. 긴장완화로 수면에 도움이 되려면 수면 30분~1시간 전에 섭취하시고,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려면 식사 30분~1시간 전 혹은 식사 후에 섭취하세요.

돌외잎을 차로 마시는 경우 약 1~3g 정도를 따뜻한 물에 우려낸 후 마실 수 있습니다. 개인차에 따라서 잎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분말(가루)의 경우 물, 우유에 1~4g 정도를 타서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에 활용하여 요거트, 스무디, 샐러드 등에 넣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영양제 추천

수면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락티움, 미강 주정 추출물, 감태 추출물을 섭취하세요. 운동을 하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실 때에는 애플페논, 카르니틴, 콜레우스포스콜리를 섭취하세요. 식후 혈당이 높아서 고민이시라면 녹차 카테킨과 바나바잎 추출물을 함께 섭취하세요.


4.부작용

녹차를 너무 많이 마셔서 메스꺼움을 느꼈던 경험이 있으시죠? 돌외잎 과다 섭취 시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을 잘 흐르게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아스피린, 혈액 항응고제 성분의 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5.정리

돌외잎 추출물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오이, 멜론 등 박과의 속하는 덩굴성 식물인 돌외의 잎에서 추출한 성분을 말하며, 돌외잎 추출물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돌외잎 주정 추출 분말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돌외잎 속 사포닌의 일종인 지페노사이드는 혈당 조절, 면역력,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돌외잎 추출물 하루 권장량은 얼마인가요?

긴장완화와 수면에 도움을 기대하려면 돌외잎 추출물로서 400mg을 권장하고 있으며, 체지방 감소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기대하려면 돌외잎 추출 분말로서 45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돌외잎 먹는 법은 무엇인가요?

알약 형태의 영양제는 긴장완화로 수면에 도움을 기대하려면 잠들기 30분~1시간 전에 섭취,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기대하려면 식사 30분~1시간 전 혹은 식후에 섭취하세요. 차로 마시는 경우 약 1~3g 정도를 우려서 마십니다. 분말(가루)의 경우 물, 우유에 1~4g 정도를 타서 마시거나 요거트, 스무디, 샐러드에 첨가하여 섭취합니다.

돌외잎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과다 섭취 시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혈액이 잘 흐르게 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아스피린, 혈액 항응고제 성분의 약 복용 시 섭취에 주의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 Choi EK, Won YH, Kim SY, Noh SO, Park SH, Jung SJ, Lee CK, Hwang BY, Lee MK, Ha KC, Baek HI, Kim HM, Ko MH, Chae SW. Supplementation with extract of Gynostemma pentaphyllum leaves reduces anxiety in healthy subjects with chronic psychological stress: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clinical trial. Phytomedicine. 2019 Jan;52:198-205. doi: 10.1016/j.phymed.2018.05.002. Epub 2018 May 8. PMID: 30599899.
  • 장윤정, et al. "Hypoglycemic and hypolipidemic effects of crude saponin fractions from Panax ginseng and Gynostemma pentaphyllum." Yakhak Hoeji 45.5 (2001): 545-556.
  • Park SH, Huh TL, Kim SY, Oh MR, Tirupathi Pichiah PB, Chae SW, Cha YS. Antiobesity effect of Gynostemma pentaphyllum extract (actiponin):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Obesity (Silver Spring). 2014 Jan;22(1):63-71. doi: 10.1002/oby.20539. Epub 2013 Sep 5. Erratum in: Obesity (Silver Spring). 2015 Dec;23(12):2520. Erratum in: Obesity (Silver Spring). 2020 Sep;28(9):1770-1773. PMID: 23804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