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경천 추출물 로디올라 효능 BEST 3 아침에 개운해질까?

이 글은 홍경천 추출물에 관한 내용입니다. 주목할 만한 3가지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영양제 추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피로감을 느끼고,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 불필요한 간식 섭취나 흡연, 음주로 고통스러우시죠? 잠깐은 해소되는 것 같지만 다시 피곤해서 머리가 아플 지경인 마음을 이해합니다.

고산병 약으로 사용하여 컨디션을 개선하는 데 활용했을 만큼 스트레스, 피로감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상세히 담았습니다. 잠들기 전에 꾸준히 섭취하면 피로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해가 뜨며 개운하게 일어난 남자와 피로 개선에 효능이 있는 홍경천
홍경천 효능


1.무엇인가요?

피로감이 느껴지면 어떻게 반응하시나요? 커피를 마시거나, 달콤한 간식을 먹거나, 흡연을 하면서 일시적으로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지만, 사실은 잘못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우려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조금 더 건강하게 스트레스와 피로를 개선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홍경천(Rhodiola rosea)이란 유럽, 북아메리카, 알래스카, 러시아 등에서 자라며 꽃을 피우는 식물입니다. 한국에서는 북부지방의 산, 바위에서 자라며 돌꽃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영어 이름은 로디올라이며 노란 꽃, 노란 뿌리가 특징이어서 황금 뿌리 장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꽃의 뿌리는 전통적인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하는데요. 두통, 짜증, 우울감, 고산병을 개선하는 약으로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뿌리에서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유기산 등의 추출물 성분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하며, 특히 피로 개선 효과 기능성 성분인 로사빈이 발견되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2.효능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홍경천 추출물 로사빈의 기능성에 대해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 스트레스 감소
  • 피로 개선
  • 우울감 개선

스트레스 감소

지금 건강에 어떤 문제가 있다고 느끼시나요? 몸에 쌓인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할 수 없다면 두통, 예민함, 폭식 등의 다른 방식으로 드러나기도 하는데요. 기간이 오래되다 보면 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요?

코르티솔은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립니다. 만약 코르티솔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어떻게 될까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초콜릿, 치킨, 떡볶이 등 식욕이 생겼던 경험이 있으시죠? 과도한 스트레스로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 식욕 촉진,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로디올라 추출물이 스트레스에 저항력을 제공하여 과도하게 높아진 코르티솔의 수준을 낮춰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우울감 개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자주 사용하시나요? 현대인은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를 여과 없이 접하게 되는데요. 특히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게 되면서 심한 우울감이 생긴다는 연구도 있었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참가자 대상 연구에서는 가벼운 우울증에서 중간 정도의 우울증에 항우울증 효과를 보였다고도 합니다.

피로 감소

인간의 뇌는 하루에 필요한 수면 시간을 계산하고 있으며, 수면 시간이 부족해지면 명확한 판단을 빠르게 하기 어려워지거나 눈이 감기는 등의 증상을 통해 수면 신호를 보낸다고도 합니다.

피로가 쌓여서 생겼던 문제는 어떤 것이 있었나요?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해야 하는 일을 대충 넘겨버리게 되거나, 두통, 집중력 저하, 불필요한 간식 섭취 등이 반복되고는 합니다.

피로감을 조금이라도 개선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일상생활과 일을 할 때 더 명확하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고, 불필요한 간식을 먹지 않게 되어 체중 조절에도 이점이 생길 수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코르티솔이 감소하면서 항피로에 효과를 보였으며, 집중력에서도 증가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야근 근무 중 피로에 대한 연구에서는 사고, 단기 기억, 집중력, 계산 능력, 인식 속도 등 조건에서 피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일반적인 피로를 줄이는 결과를 보였다고도 합니다.


3.부작용

홍경천 추출물을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을까요? 현재까지 심각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알레르기 혹은 과다 섭취 시 어지러움, 구강 건조, 과도한 침샘 자극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하며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섭취하지 않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하루 섭취량

만약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다면 하루에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요? 식약처에서는 홍경천 추출물로서 200mg~600mg, 로사빈으로서 4.2mg~13.2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복용법

언제 복용해야 효과를 느낄 수 있을까요? 하루 권장량에 따라 1일 1~2정을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합니다. 편한 시간에 섭취해도 문제가 없지만, 피로 개선에 도움을 기대하신다면 잠들기 30분~1시간 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영양제 추천

테아닌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잠을 자시나요? 수면 시간이 조금 적더라도 깊게 잘 수만 있다면 충분히 개운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테아닌은 녹차, 홍차 등에 들어있는 아미노산 성분이며,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수면에 도움을 기대하신다면 하루 200mg~250mg을 함께 섭취하세요.

밀크씨슬

일주일에 음주를 얼마나 즐기시나요? 간은 고통을 느끼지 못하는 침묵의 장기로 불리며, 간 건강이 악화된 후에야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숙취가 심하거나 피로감을 느낀다면 간이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미리 간 건강을 관리하면 피로감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밀크씨슬 실리마린으로서 하루 130mg을 함께 섭취하세요.


5.정리

홍경천이란 무엇인가요?

유럽, 북아메리카, 알래스카, 러시아 등에서 자라며, 한국에서는 산, 바위에서 사는 식물입니다. 돌꽃이라고도 부르며 영어로는 로디올라(Rhodiola)라고 부릅니다.

홍경천 추출물은 어떤 효능이 있나요?

식약처에서는 홍경천 추출물 로사빈의 기능성에 대해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으며, 일부 연구들에 따르면 스트레스와 우울감 감소에도 효과를 보였다고 알려졌습니다.

홍경천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심각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알레르기 혹은 과다 섭취 시 어지러움, 구강 건조, 과도한 침샘 자극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홍경천 추출물 하루 섭취량은 얼마인가요?

식약처에서는 일일 섭취량에 대해 홍경천 추출물로서 200mg~600mg, 로사빈으로서 4.2mg~13.2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홍경천 영양제는 언제 복용해야 효과가 좋나요?

피로감 개선에 효과를 기대하신다면 저녁에 잠들기 30분~1시간 전에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세요.


참고문헌

  • Darbinyan V, Aslanyan G, Amroyan E, Gabrielyan E, Malmström C, Panossian A. Clinical trial of Rhodiola rosea L. extract SHR-5 in the treatment of mild to moderate depression. Nord J Psychiatry. 2007;61(5):343-8. doi: 10.1080/08039480701643290. Erratum in: Nord J Psychiatry. 2007;61(6):503. PMID: 17990195.
  • Olsson EM, von Schéele B, Panossian AG. A randomis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parallel-group study of the standardised extract shr-5 of the roots of Rhodiola rosea in the treatment of subjects with stress-related fatigue. Planta Med. 2009 Feb;75(2):105-12. doi: 10.1055/s-0028-1088346. Epub 2008 Nov 18. PMID: 19016404.
  • Darbinyan V, Kteyan A, Panossian A, Gabrielian E, Wikman G, Wagner H. Rhodiola rosea in stress induced fatigue--a double blind cross-over study of a standardized extract SHR-5 with a repeated low-dose regimen on the mental performance of healthy physicians during night duty. Phytomedicine. 2000 Oct;7(5):365-71. doi: 10.1016/S0944-7113(00)80055-0. PMID: 1108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