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처몰랐던 당뇨 증상 12가지 리스트 체크하기

당뇨 증상일지도 모르는 건강 문제가 신경 쓰이시나요? 당뇨가 무서운 이유는 소리 없이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합병증 때문이기도 합니다. 당뇨는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합니다. 당뇨 관리의 중요성과 증상 12가지를 확인하고, 더 건강하고 나은 삶을 살아가세요.


점검 리스트와 연필 옆 기억력을 잃고 혼란스러워하는 사람
당뇨병 증상 12가지 리스트


1. 서론

당뇨병은 혈액 속 포도당의 농도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질병을 말하며,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호르몬의 문제로 발생하게 됩니다. 혈액 속에 있는 당 성분이 몸을 돌아다니면서 혈관, 혈액순환, 뇌와 장기 등에 문제를 일으키며, 심한 경우 합병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당뇨병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갑자기 찾아올 수 있는 합병증 때문이라고도 말합니다. 지금부터 관리하지 않는다면 삶과 일상생활에 문제를 일으키고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는 당뇨 증상을 체크해 보고 관리해 나간다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2. 당뇨 증상

1. 대표적인 증상 3가지

가장 대표적인 당뇨 증상은 3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잦은 소변입니다. 포도당이 수분을 끌고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소변을 자주 보거나 많은 양을 보게 됩니다. 두 번째는 갈증입니다. 소변을 많이 보게 되므로 갈증을 느껴서 수분 섭취량이 늘어납니다. 세 번째는 배고픔입니다.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공복감이 심해지면서 식욕이 늘어납니다.

2. 가짜 식곤증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먹은 후에 피로감이 느껴지고 잠이 온다면 당뇨를 의심해야 합니다. 식후 혈당이 올라가면 다시 낮추기 위해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혈당을 낮추기 위한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면 혈당이 크게 떨어지면서 저혈당이 오게 되고 피로감, 잠이 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피부 가려움

혈액 속에 당분이 머물면서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고 세포나 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피부에 가려움을 느껴서 긁게 되거나,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부위에는 피부 건조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시력 저하

당뇨를 수년에서 10년 이상 앓고 있는 환자들이 쉽게 놓치고 있는 부분이 시력저하입니다. 시력이 예전보다 급격하게 떨어졌다면 당뇨에 의한 시력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 10명 중 3명 정도는 시력저하를 겪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5. 수면 부족과 폭식

충분히 잠을 못 자면 혈당 조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급격하게 올라가는데,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여 혈당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식욕 증가의 원인이 되며, 탄수화물 섭취나 폭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기억력과 인지능력 저하

높은 혈당과 혈액순환 장애는 뇌로 흐르는 혈류를 방해하고 미세혈관 합병증의 원인이 됩니다. 혈액순환과 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기억력과 인지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치매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7. 남성 활력 저하

혈액에 녹아 흐르는 당분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일으킵니다. 남성의 경우 스펀지 같은 해면체 조직에 혈액이 들어가야 하는데, 당분에 의해 손상되면서 활력 감소를 일으킵니다. 심한 경우에는 남성 호르몬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8. 손발의 저림과 수족냉증

심장과 멀리 떨어져 있는 손가락, 발가락은 미세한 말초신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말초신경은 심장과 멀어서 혈액 공급이 쉽지 않으며, 특히 당뇨 관리에서 중요합니다. 말초신경이 손상되면 손발이 저린 느낌, 불에 닿은 것 같은 화끈거림, 수족냉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움직임의 둔화

당뇨가 있는 사람은 정상적인 사람에 비해 움직임이 둔화한다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걸음걸이, 의자에 앉았다가 일어나기, 옷 입기, 밥 먹기, 씻기 등 수행 능력에 대해 평가하였더니 움직임에 둔화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일으키고 삶의 만족도를 떨어뜨릴 수 있어 중요합니다.

10. 소변의 거품

당뇨로 인해 신장이 손상되면 소변으로 단백질이 섞여 배출될 수 있습니다. 변기에 소변을 봤을 때 거품이 너무 많거나 시간이 지나도 거품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단백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1. 수면 장애와 식욕 증가

잠을 충분히 못 자면 인슐린 분비가 억제되고,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도 억제되면서 식욕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만으로도 혈당조절과 체중조절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2. 잇몸과 구강 청결

입안에서 생기는 세균, 충치, 염증 등은 심혈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균이 위장으로 넘어가면 입 냄새를 일으키기도 하며, 혈관을 통해 움직이게 되면 췌장 세포를 손상시켜 인슐린 분비에 문제를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당뇨 증상 점검 리스트 12가지 체크하기

  1. 잦은 소변, 잦은 갈증, 잦은 식사
  2. 가짜 식곤증과 피곤함
  3. 피부 가려움과 건조
  4. 시력 저하
  5. 수면 부족과 폭식
  6. 기억력과 인지능력 저하
  7. 남성 활력 저하
  8. 손발의 저림과 수족냉증
  9. 움직임의 둔화
  10. 거품 소변
  11. 수면 장애와 식욕 증가
  12. 잇몸과 구강 건강



3. 정리

당뇨병은 혈액 내 포도당 농도의 비정상을 말하며 인슐린 분비 문제로 일어납니다. 혈액 속 당 성분은 혈관, 장기 등 문제를 일으키고, 무시할 경우 갑작스러운 합병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당뇨 증상으로 볼 수 있는 12가지 리스트 중에서 몇개나 해당되시나요? 혹시라도 대다수에 해당되신다면 지금부터라도 건강을 되찾기 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당뇨 증상 점검과 관리를 통해 더 건강하고 나은 삶을 만드세요.